Business

[라이프해킹스쿨][창업부트캠프] 가장 어려운 역대급 과제 - 세일즈와 제안하기 <6주차>

세일즈 과제

1. 평소에 자주 해보지 않았던 불편한 거절

3번 일부러 당해보기

 

 

1) 편의점에서 물건을 사는데 점원분께서 꿈뻑 조시는 것을 보았다.

계산을 하고 오늘 일 힘드시죠? 라고 따뜻한 말을 건넸지만 아무말(어어라고 거절하심)도 하지 않으시고 거절당했다.

 

2) 다른 새벽 편의점에서 물건을 사러갔는데, 물건을 일일이 pda로 찍어서 갯수를 세는 것이 힘드시지 않으신지 여쭤보았는데, 결국 1시간 가까이 이야기를 했었다. 그 분께 받은 것 이상으로 돌려주고 싶어서 전경련 국제경영원에서 주최하는 미국 애틀랜타 마케터 1달 과정이 있다고 소개해드렸지만 반응없이 거절당했다. 그 이후 이야기가 마무리가 되었고, (편의점에서 일하지만 정말 좋은 집안과 상당한 마진을 남기는 사업을 하고 계신 분이셨다, 진실된 공감과 편견없이 보는 눈으로 공감하였기에 진심이 통했다고 생각한다.)

 

3) 새벽에 한솥에 식자제를 유통하시는 분께 이렇게 납품하는 데, 일일이 전부다 갯수를 세야되지 않냐고 힘드시지 않냐고 공감하고 이런 것을 자동화를 하는 것이 어떨까 여쭤 보았으나 이미 이런 업체들이 있다고 거절을 하셨다.

 

(사실, 짧은 기간이었지만 부00 영업을 해보면서 1500번 가까이 거절당해보았었다)

(거절에 익숙.. 계약은 한 건도.. )

2. 대면/비대면 3단 미팅법

시물레이션 2번 진행해보기

대면 / 비대면 3단 미팅법

 

본미팅 1

권위 입증(가치 입증)

 

선니즈 창출

 

본미팅2

앵커링 / 깃발 꼽기

 

왜 나에게?

 

왜 지금?

 

클로징

 

더블 바인딩

 

대면 - 스크립트

1

사장님 여기 음식 너무 맛있는데요? 잘 먹었습니다.

(잘 드셨으니 다행이네요)

 

사장님 저 과학기술정통부주관(과기정통부) 기관 출신 개발자인데

매출 정산 하시는데 힘드시진 않으신가요?

(매출 정산이 힘들긴하죠, 제 개인 브랜드라..)

 

사장님의 시간을 절약해드리려고 합니다.

(어떻게 절약해주시는 거죠?)

 

마진 계산과 식자제 계산과 매출 정산을 하시는데 많은 시간을 쏟고 계시진 않나요?

(그렇긴 하죠)

 

저는 사장님이 사용하고 계시는 배민, 요기요, 키오스크, 카드 결제 수수료까지

모두 수수료를 알고 있고 한번에 다 계산할 수 있게 한 곳으로 모을 수 있습니다.

 

제가 무료로 마진 계산 자동화 엑셀을 제공드리겠습니다.

한 번 쓰셔보시고 마음에 드시면 연락주세요.

(명함 주기)

메일 주시면 제가 보내드리겠습니다.

지금 안주시면 언제 올지 몰라요 ㅎㅎ

 

2

1) 사장님 여기 음식 너무 맛있는데요? 잘 먹었습니다.

(아 네, )

 

사장님 저 과학기술정통부주관(과기정통부) 기관 출신 개발자인데

매출 정산 하시는데 힘드시진 않으신가요?

(대답 없이 무시)

 

(이럴땐 계산하고 나간다)

 

2) 사장님 여기 음식 너무 맛있는데요? 잘 먹었습니다.

(아 네, 자주오세요~)

 

사장님 저 과학기술정통부주관(과기정통부) 기관 출신 개발자인데

매출 정산 하시는데 힘드시진 않으신가요?

(그렇게 안힘들어요~~)

 

에이 사장님 그래도 정산이 딱되서 나오면 편할텐데~

(괜찮아요~~)

 

후회 하시진 않으실텐데~ 지금 아니면 저 언제 올지 몰라요~

 

마진 계산이랑 식자제 계산 매출 정산하는데 시간 절약되면 좋으실텐데요~~

(그렇긴 하죠)

 

저는 사장님이 사용하고 계시는 배민, 요기요, 키오스크, 카드 결제 수수료까지

모두 수수료를 알고 있고 한번에 다 계산할 수 있게 한 곳으로 모을 수 있어요!~~

 

제가 무료로 마진 계산 자동화 엑셀을 제공드리겠습니다~~

한 번 쓰셔보시고 마음에 드시면 연락주세요.

(명함 주기)

메일 주시면 제가 보내드리겠습니다.

지금 안주시면 언제 올지 몰라요 ㅎㅎ

(클로징)

 

비대면

12블록 테크닉, 카피라이팅을 사용해서 위 문구 활용하여 더욱더 정확하게 작성한다.

유튜브, 블로그 공지, 랜딩 페이지에 활용한다.

 

제안하기 과제

1. 만나서 대화해보고 싶은 잠재적 멘토에게

30분 티타임 제안서 날리기

(이메일 or 인스타 DM)

 

블로그 서로이웃이신 흙수저 개발자님께 제안서 이메일 날리기

2. 내가 줄 수 있는 것과 얻고 싶은 것을

재능 교환할 수 있는 제안하기

(이메일 or 인스타 DM)

 

나는 현재 라이프해킹스쿨의 창업부트캠프 강의를 듣고 있다.

이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흙수저 개발자님의 강의 사업을 확장시킬 수 있다는 것을 제안, 강의 수강 제안, 개발 능력 입증(여기서 배운 내용이 정말 흙수저 개발자님의 매출을 직접적으로 올릴 수 있는 요소가 된다.)

 

개발을 배우고 개발로 사업을 하려는 나로서는 프리랜서로 일하시는 이유가 정말 공감이 된다.

하는 일은 많지만, 대우는 그에 맞지 않다는것.. 야근하고 빡세게 일하고..

프리랜서를 하신 이유가 너무나 공감이 된다.

 

윈윈 할 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