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ker]9. GCP Cloud Build[도커 기초 | Week 4]
DevOps/Docker

[Docker]9. GCP Cloud Build[도커 기초 | Week 4]

목차

- 트리거 생성 및 저장소 연결

- 트리거 설정

- 서비스 계정 권한 사용 설정

- Gihub에 소스 푸시 후 빌드 확인


GCP Cloud Build

 

그 전의 도커 레지스트리 포스팅에서 언급했었던 Automated Build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GCP Cloud Build입니다.

소스 저장소의 변동사항을 자동으로 이미지로 빌드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처리되는 과정은 이미지와 같습니다. Github나 Bitbucket의 Branch에 push 된 소스를 기반으로 도커 이미지를 자동으로 빌드하는 것이죠.

 


트리거 생성 및 저장소 연결

 

 

 

'Cloud Build' 메뉴에서 '트리거'를 누른 후 저장소 연결 버튼을 이어 누릅니다.

 

현재 Github, Github Enterprise, Bitbucket 등을 지원하고 있는데, Github를 선택하고 로그인을 진행하겠습니다.

 

로그인 후 Google Cloud Build와 github 계정을 연동하는 여부를 묻는 창이 나오게 됩니다.

Authorize Google Cloud Build를 눌러 줍니다.

github의 push 내역을 가져오기 위해 Google Cloud Build 설치를 누릅니다.

 

계정에 생성된 저장소 전체에 Google Cloud Build를 적용하려면 All repositories, 특정 저장소만 선택하는 경우 Only Select repositories 선택한 후 Install을 클릭합니다.

 

 

GCP의 Cloud Build 기능을 적용할 저장소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체크박스에 체크해주시고 연결을 누릅니다.

성공적으로 로그인이 되면 여러 Github Repository 중에 이미지를 빌드할 대상을 선택하면 이미지와 같이 저장소가 연결됩니다.

 


트리거 설정

 

트리거의 이름과 이벤트를 설정합니다. 이벤트를 기준으로 빌드 트리거가 작동하기 때문에 상황에 알맞게 세팅해주어야 합니다. 본 실습에서는 '브랜치로 푸시'를 선택하겠습니다. 정상적으로 트리거가 생성되었는지 콘솔에서 확인이 가능한데 이벤트에 '분기에 푸시'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는 'branch'가 '분기'로 번역되어 표시된 것으로 추정되며 콘솔 곳곳에 번역이 불일치하는 부분이 눈에 띕니다.

 

트리거가 만들어진 모습

 


서비스 계정 권한 사용 설정

 

Cloud Build 설정의 서비스 계정 탭에서 표시된 두 항목을 '사용 설정됨' 상태로 변경해줍니다.

변경해주지 않으면 서비스 계정으로 build를 눌렀을 때 permission 오류가 발생합니다.

 


Github에 소스 푸시 후 빌드 확인

 

Github에 소스를 push 하면 자동으로 트리거가 실행되고 이미지가 빌드됩니다. 빌드와 관련한 성공/실패 로그는 GCP 대시보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