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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해킹스쿨][창업부트캠프][본과정][6일차] FOMO 마케팅, 카피라이팅 <2주차 카피라이팅 12블록 테크닉>

[01]

FOMO 마케팅 전략 리서치 후 정리하고, FOMO 마케팅 전략을 이용한 카피라이팅

사례 1개를 찾아서 분석하기


FOMO 마케팅이란?

 

https://ko.wikipedia.org/wiki/%ED%8F%AC%EB%AA%A8

 

포모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포모(FOMO, fear of missing out)[1] 혹은 고립공포감[2]은 본래 마케팅 용어였으나, 사회병리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심리학 용어로도 사용된다.[1] 포모는 '놓치거나 제

ko.wikipedia.org

사람들의 공포심을 이용해 마케팅을 하는 것.

사람들이 무언가를 놓치거나 뒤쳐지는 것같은 심리기제를 사용해 마케팅하는 것.

 

비슷한 개념으로 fobo가 있다.

https://www.mk.co.kr/news/business/10190342

 

FOMO, FOBO…직장인 옭아매는 두가지 공포라는데 - 매일경제

[Cover Story] `포모 사피엔스` 저자 패트릭 맥기니스

www.mk.co.kr

 


카피라이팅 사례

1. 라이프해킹스쿨

기한 한정을 통해 지금이 아니면 이 정도의 가격으로 구매를 할 수 없다를 명시 ->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허들을 낮춤

 

하루 900원 기간한정판매

부를 만드는 트렌디한 정보 여기 다있다.

 

창부캠 선행과정 남은자리 정보. 100% 환급 선착순 모집

 

2. 와디즈

한정판매, 오늘 자정 마감, 마감임박 키워드 삽입

 

 

사례를 찾아보면 정말 상당수의 기업들이 이 카피라이팅을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카피라이팅 하지 않는 기업이 없을 만큼 수가 많다.

 

하지만 핵심은 컨텐츠의 질과 그 컨텐츠가 주고자하는 가치가 핵심인 것 같다.

그게 본질이지 않을까?

 

FOMO마케팅을 찾아보며, 나에게 떠오른 것은 노스페이스였다.

90년대생이라면 10대 노스페이스가 얼마나 유행했는지 알 것이다.

 

하지만 다른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벤치마킹을 하면서

이것저것 여러것들이 유행하다가 결국은 노스페이스는 우리곁에서 멀어졌다.

 

등골브레이커라는 부정적 브랜드 스키마를 가지고서 말이다.

 

https://www.hankyung.com/opinion/article/2022120686581

 

[장경영의 마케팅 이야기] '등골 브레이커' 극복한 노스페이스

[장경영의 마케팅 이야기] '등골 브레이커' 극복한 노스페이스, 장경영 C&P 전략팀 선임 기자

www.hankyung.com

 

지속가능한 경영이 무엇인가 생각하게끔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