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바일 환경 속에서 작성)
리뷰
- 2일차 강의 리뷰
- 2일차 블로그 챌린지
2일차 강의 리뷰
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30519370/articles/46895
항상 꾸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인간은 의지력이 약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접근 동기와 회피 동기를 설명하고 그것에 대해 이끌어낸다. 사실 이 과제도 유기적으로, 논리적으로 이 동기들이 작용한다는 것이 정말 신기하고도 놀랍다.
2일차 블로그 챌린지
[01]
오늘 당장 긍정적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 설계해보고 작성하기
모바일로 글을 작성하고 있다. 물론 불편하지만 언제 어디서든 글을 쓰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이며 언제든 나의 사고를 글로 논리 정연하게 결론 짓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 이다. 일단 초고 작성은 모바일로 처음으로 하고 디테일을 잡고 레이아웃을 꾸미는 것은 PC로 진행하는 것이다.그리고 이 글을 작성하고 기한내에 제출하는 것 자체가 접근 동기와 회피 동기를 모두 내재하고 있다. 하지만 내가 자발적으로 만든 것은 아니다. 여기서 내가 자발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글을 쓰는 환경을 조성함에 있다.언제 어디서든 글을 작성할 수 있는 환경, 그것이 모바일 환경이며, 글을 쓰기 좋은 곳에서 작성을 하려면 카페에 가거나,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내가 지금 있는 곳이 서울의 강남 한복판이기에 이것도 어떻게 보면 내가 자발적으로 나의 환경을 조성한 것이 된다. 내가 자발적으로 상경을 하고 여기 위치를 선택했기 때문이다. 그 누구도 시키지 않았다. 하지만 내가 사는 곳에서 10-20분 내로 접근할 수 있는 반경을 생각해보면 생산적이고 앞으로 발전되는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다. 같은 스타벅스라도 강남역 근처 스타벅스에 몰리는 사람들은 다르다고 생각한다. 테헤란로의 역동적인 환경속에 나는 자발적으로 선택하고 들어간 것이다.
1. 모바일 환경속에서 글쓰기 작업(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창업 단계의 초기와 닮았다)
2. Pc에서 초고와 레이아웃 작업(좀 더 나아가 다듬는다)
[02]
아래 2개 아이템 사례에 대한 ‘미리 팔아보기’
시나리오를 만들어보기
아이템 1 : 자율 주행 로봇 청소기
사용 방식 :
로봇이 24시간 ON 되어 있고
바닥의 청결 상태를 주기적으로 스스로 체크하여
자동으로 청소하는 청소기 제품
(1. 모바일 환경속에서 작성)
20-30대 미혼/기혼 맞벌이, 혼자 사는 사람, 기술 커뮤니티에 침투 후 수요 조사-> 초기 사용자 피드백 확보를 위해 소수의 제품 대여 무료 이벤트 진행 -> 사용자 피드백 확보 이후 좋은 반응일 경우 소규모의 제품 생산 -> 대여 예약 사이트 생성 후 대여 서비스 제공 -> 반응이 좋을 경우 중간 규모의 제품 생산 및 크라우드 펀딩 진행 후 제품 판매 -> 반응이좋을 경우 공장 소싱 후 그전 보다 많은 제품 생산 -> 이 커머스로 확대, 제품 설명 및 회사 사이트 생성,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제품 판매 기여, 시장 선점 -> 실적이 좋고 지속적인 판매가 일어날 경우, 대규모 생산 공장 확보, 직원 고용, 법인규모로 확대, 이 커머스 뿐만아니라 오프라인 가전제품 입점, 브랜드 런칭 -> 대한민국에서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연구 개발 인력 충원, 기업의 가치 목표화(이제 당신은 바닥 청소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 시간에 사랑하는 사람과의 시간을 보내세요.), 대한민국 시장 수요 감당할 만큼 비대한 인력 충원, 기술력 확보, 시장 선점 및 고착화, 기업 문화 혁신 -> 글로벌 시장 진출, 해외 법인 설립, 미국 수요에 맞게 시제품 생산후 판매 -> 앞서말한 방법을 미국 현지에 맞게 유연화 -> (계속 반복) -> 전세계 진출 및 시장 고착화(앞서 말한 방법 계속 반복)
아이템 2 : 동화 창작 앱
사용 방식 :
모바일 or 태블릿에서 부모와 아이가 함께 동화를 만들어볼 수 있는 앱 서비스
동화의 배경 이미지가 쭉 리스트로 나오면 원하는 배경 선택 ->
캐릭터 이미지가 쭉 리스트로 나오면 원하는 캐릭터 선택 ->
캐릭터 위에 말풍선에 직접 원하는 문구 넣기
…..
이렇게 동화 장면 하나 하나 만들어가는 앱 서비스
(1. 모바일 환경속에서 작성)
맘카페 침투 후 수요 조사 -> 수요 조사 후 베타 테스트 정도 되는 아주 간단한 서비스 어플 개발 -> 아이가 있는 주부들상대로 홍보와 소수 인원의 베타 테스터 모집 후 베타 테스터 실시 -> 효과가 있으면 몇 가지 컨텐츠 추가후 클라우드 펀딩 진행후 소수의 인원에게 서비스 제공 -> 판매 되는 매출이 기존 투자금 대비 수익 실현 -> 앱의 컨텐츠를 더 늘리고 소규모 업데이트 실행후 퀄리티를 더 높임 -> 기존 고객들을 가지고 있는상태에서 폭넓은 마케팅 진행 -> 고객들을 감당하기 위한 서버 증설 후 앱 서비스 런칭(이러한 프로세스 진행 중에 고객피드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앱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 작업 분산을 위해 직원 채용 및 법인 설립, 조직문화 생성 후사업의 자동화 -> 채용, 직원 수에 맞는 조직 문화 계속 적응 및 분화와 확장과 유연화 그리고 적용, 서비스 확장, 고객 유지 및 고객 시장 확장(대한민국의 모든 주부들이 사용할 때까지)(계속 반복) -> 이후엔 글로벌 진출 후 해외 법인 설립, 해외 시장 조사, 미국 진출 -> 미국 수요자에게 맞는 초기 분화적 서비스 개발 후 시장 수요 검증 -> 수요 검증 이후 초기모델 개발 -> 초기 모델 검증 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및 컨텐츠 확장과 더불어 거기에 맞게끔 해외 법인 직원 지속적으로채용 -> 미국의 모든 시장 수요를 감당할 만큼 지속적으로 반복 -> 글로벌 진출을 위해 자유민주주의 국가 위주로의 시장확대, 영미권, 자유민주주의 국가인 비공산권 국가로의 모든 시장 수요 확대 -> 일본, 대만, 독일, 프랑스 등 -> 전세계에서 아이를 가지고 있는 부모들이 사용할 수 있을 만큼의 서비스 개발 및 법인화, 직원 채용, 서비스 윤리에 맞는 조직 문화채택(전세계 모든 부모가 사용할 때까지 계속 반복) -> 동화 창작 앱에서 모든 시장 선점 -> 부모와 동화 창작이 가져오는 사회적 영향력 증대 -> 부모와 아이가 함께 긍정적 사회적 영향력을 가져다 주는 다른 앱 개발(이전 프로세스와 동일) -> 계속 반복 -> 사회적 변화를 이끔